유동채비

오늘은 유동채비에 관하여 말씀드려야 할 것 같군요
오래전에 유동채비를 처음 사용할때만해도 유동채비라는 말조차 모르는 분들이 많았었지요.
이 유동채비라는 것은 착지오차를 최소화하고 밤낚시에서 줄보기 없이도 줄을 쉽게 잡기위해 사용합니다.

**착지오차:-
착지오차라 하는 말은 앞치기하여 바늘이 입수하는 과정에서 타원형을 그리며 입수하게 되지요
이때에 원하는 자리에 입수가 되면 좋겠지만 그렇지를 못하고 봉돌의 무게 혹은 바닥의 밑걸림에 의해서
원하는 위치에 입수가 되지 못하는 거리를 착지오차라 합니다.


**유동채비의 채비와 사용하는 방법
아마도 거의 대다수의 낚시하는 분들은 이미 이 유동채비를 사용하고 계시거나 채비법을 알고 계시겠지만
아직도 잘 모르는 분들을 위해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준비물:-원줄의 호수에 맞는 유동찌 멈춤고무,유동찌용 찌고무(찌다리의 굵기에 맞는 굵기로 구입하세요.^^)

이 유동채비하는 방법은 아랫글줄에 11번 12번글 원줄과 목줄에 매듭을 없이...라는 글의 내용과 비슷합니다.

간단히 그림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n03.jpg





위의 그림에서 보는 것처럼 유동채비하는 방법은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채비가 다 되었으면 이제 사용하는 요령을 설명드리겠습니다.

**참고:-유동찌멈춤고무를 위와 아래에 각각 두개씩 끼우는 이유는 챔질시에 찌멈춤고무의 유동을 막기위해서입니다.
또한 찌와 원줄의 엉킴을 막기위해서는 찌의 다리를 떼어내고 사용해야 합니다.


현장에서 사용하는 방법
수심을 체크하면서 위의 멈춤고무를 이용하여 수심을 체크하며 찌를 세웁니다.
아래의 멈춤고무는 원줄의 맨 아랫부분 즉 목줄의 바로 윗부분까지 찌톱의 끝이 오도록 맞추어 주세요.
이렇게 멈춤고무의 위치를 맞추어주고 사용하면 깊은 수심이나 긴 낚싯대의 앞치기 할때에 매우 수월하며
특히 깊은 수심에서는 거의 수직입수가 가능하게 된답니다.^^


**아무리 좋은 채비라해도 자신의 것으로 만들지 못하고 사용한다면 좋은 채비라 하기 어려울 것입니다.
또한 다른 사람의 채비는 다른 사람의 채비일뿐이니 참고만 하시고
여러분 각자의 채비를 만들어 즐기는 낚시 하시기 바랍니다.
profile